연예 방송

방탄소년단 예상된 1위, 2021년 8월 스타 브랜드평판 순위 공개

한국연예스포츠신문 2021. 8. 16. 14:15

방탄소년단 스타 브랜드평판 1위 등극
2위 김연경 3위 임영웅 4위 블랙핑크 5위 손흥민 순으로 분석

사진출처=빅히트뮤직
 

2021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그룹 방탄소년단이 스타 브랜드평판에서 1위에 등극해 정상을 차지했다. '버터'와 '퍼미션 투 댄스'가 빌보드 순위 상위권을 지속 기록하며 세워진 결과이다. 특히 '버터'는 11주째 빌보드 최상위권을 기록할 정도로 세계적인 인기와 함께 판매량도 249만장을 달성하며 가온차트 4관왕 영예를 안게 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7월 16일부터 2021년 8월 16일까지 측정한 스타 브랜드 빅데이터 1억 7778만 9387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스타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브랜드 평판 자료를 활용한 것으로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스타 브랜드평판 분석은 스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와 관계,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스타 브랜드평판 분석은 예능인, 가수, 트로트가수, 드라마배우, 영화배우, 보이그룹, 걸그룹, 스포츠인을 대상으로 분석한 브랜드평판 상위권에 있는 브랜드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평판 알고리즘을 통해 소비자와 관계를 분석한 것이다.

2021년 8월 스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김연경, 임영웅, 블랙핑크, 손흥민, 아이유, 영탁, 류현진, 김종국, 이찬원, 엑소, 유재석, 레드벨벳, 강다니엘, 에스파, 브레이브걸스, 세븐틴, 소녀시대, 샤이니, 공유, 백종원, 트와이스, 송강, NCT, 이승기, 장민호, 조승우, 한소희, 오마이걸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09,389 미디어지수 3,754,741 소통지수 3,501,497 커뮤니티지수 3,732,4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098,122로 분석되었다.

2위, 김연경 브랜드는 참여지수 242,079 미디어지수 986,655 소통지수 716,339 커뮤니티지수 1,639,5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84,626으로 분석되었다.

3위,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434,838 미디어지수 1,083,880 소통지수 701,411 커뮤니티지수 696,4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16,572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강력한 팬덤을 중심으로 영상과 음원 콘텐츠를 통해 글로벌 소비자들과 참여과 소통을 이끌어내고 있었으며,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관계에서도 상호교환적인 스트림을 만들어가면서 소비자들의 호감도를 키우고 있었다”라고 브랜드 분석 평가를 밝혔다.

또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롱런(장기 흥행)하다, 입증하다, 광고하다'가 높게 나왔고, 핵심어 분석에서는 '버터, 빌보드, 아미' 비중이 높았다"며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 비율이 83.01%로 큰 비중을 차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2021년 8월 스타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보이그룹, 걸그룹, 가수, 트로트 가수들이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는 가운데 배구선수 김연경 브랜드, 축구선수 손흥민, 야구선수 류현진 브랜드가 10위권에 포함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저작권자 © 한국연예스포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

출처 : 한국연예스포츠신문(http://www.koreaes.com)